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등급별 차이와 응시 요건 정리

by ggambori 2025. 8. 17.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한국사의 이해 수준을 시험을 통하여 그 수준을 검증하는 국가 공인 시험으로, 대학 입시와 공무원 시험, 교원 임용고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시험은 고급, 중급, 기본 세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각 요구하는 한국사의 지식범위와 깊이가 다릅니다. 본문에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등급별 차이와 응시 자격조건을 정리하여 수험생이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알려드립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단계 : 심도있는 역사에 대한 이해와 분석 능력 요구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서 가장 높은 단계인 고급(1급~2급)은 한국사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이에 대한 분석 능력을 요구합니다. 이 단계는 특히 공무원 시험, 교원 임용고시, 대학원 진학 등에서 필수적이거나 높은 가산점을 부여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공무원 시험에서는 한국사 시험과목을 한국사 능력검정 시험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등급에 따라 가산점 부여도가 다르니 원하고자 하는 시험의 가산점 비율을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급 시험은 시험 선택시 심화과목으로 신청하여야하며, 주로 정치사, 경제사, 사회사, 문화사 등 역사의 전반적인 지식을 다루고 있으며, 단순한 역사적 지식에 대한 암기뿐 아니라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고 이해하여 그 당시 시대적 흐름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문제 유형은 지문이 길고, 사료나 지도·도표 해석 문제가 다수 출제됩니다.

응시 요건은 따로 없지만, 합격을 위해서는 상당한 수준의 역사 지식이 필요합니다. 특히 이 고급단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수능 한국사 1등급 이상, 혹은 대학 교양 수준의 학습량을 요구한다고 평가됩니다. 고급 합격자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으며, 꾸준한 학습과  반복적인 기출 문제 분석이 필수입니다. 1등급은 80점 이상, 2등급은 70~79점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중급단계: 실용적 역사 지식 검증

고급 단계보다 낮은 중급(3급~4급)은 대학생이나 취업 준비생, 일반 성인 응시자가 가장 많이 선택하는 등급입니다. 중급 단계에서는 한국사의 주요 사건과 시대 구분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해석 능력을 평가합니다.

시험 범위는 선사 시대부터 현대사까지 전 시기를 다루지만, 고급에 비해 문제의 난이도가 다소 낮습니다. 예를 들어 사건의 원인보다는 사실 관계 확인 문제가 많고, 사료 해석보다는 기본적인 연대기적 지식이 더 많이 출제됩니다. 

3급의 경우는 1,2급과 같은 심화 시험이지만 점수가 60~69점으로 비교적 낮은 점수로도 취득이 가능합니다. 4급의 경우에는 기본시험에서 80점 이상의 점수를 취득하시면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조건과 실력에 따라 잘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또 이 등급은 대학 졸업 요건, 기업 채용 과정, 경찰·군무원 시험 등에서 자격 요건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공기업 채용에서는 일정 등급 이상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을 요구하는 사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실무 활용도를 고려할 때, 중급은 많은 수험생에게 효율적인 선택이 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본단계: 기초 역사 지식 확인

기본(5급~6급)은 한국사에 대한 기본 이해 수준을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주로 중·고등학생이나 역사에 대한 기초 지식을 확인하려는 성인 학습자가 응시합니다. 4급과 같이 기본단계 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5급은 70~79점, 6급은 60~69점을 취득하여야합니다.

시험은 사건의 원인이나 해석보다는 단순 사실 확인, 연도·인물·사건 매칭 문제 등이 주를 이룹니다. 예를 들어 “조선 건국을 주도한 인물은 누구인가?”와 같은 유형의 문제들이 많습니다. 문제 자체도 심화시험에 비해 선택지가 적은 4지선다형으로 출제됩니다.

응시 요건은 마찬가지로 별도 제한이 없으며,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 합격률은 비교적 높은 편이지만, 시험 범위가 전 시기에 걸쳐 있기 때문에 일정한 학습은 필요합니다. 기본 등급은 상위 시험 준비의 입문 과정으로 삼기에 적합하며, 특히 한국사에 대한 기초 지식이 약한 수험생이 도전하기에 무난한 단계입니다. 

결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등급에 따라 1,2,3급 → 4,5,6 급으로 나뉘며, 각각 요구하는 학습 수준과 활용 범위가 다릅니다.

  • 1,2 급: 공무원·교원 임용·대학원 진학 등 전문 시험에 필수 , 가산점 부여 가능한 등급이다.
  • 3,4 급: 공기업·취업·대학 졸업 요건 등 실질적 활용도 높고 난이도가 1,2급에 비해 쉽다.
  • 5,6급 : 입문자나 한국사에 대한 기초 지식 확인 단계에 적합하고 취업 목적으로 쓰기에는 부적절하다.

응시 자격에 특별한 제한은 없지만, 개인의 학업 목적과 활용 분야에 따라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은 단순한 자격증이 아니라, 우리 역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 전반에서 경쟁력을 갖추게 하는 도구이므로 단계별 특징을 이해하고 준비한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합격에 이를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한국사 능력검정 시험 수험생분들께 좋은 소식이 있기를 바랍니다.